2) 그리스 건축
(1) 시 대 : 고대전기로 B.C. 1100년경부터 로마제국에 의해 정복된 B.C. 30년까지, 서양문화의 근원인 그리스의 헬레니즘 문화를 배경으로 한 고대 그리스에서 전개된 건축양식으로서 로마건축과 함께 고전주의 건축의 원형적인 양식이다.
(2) 건축양식의 특징 : 그리스의 건축 재료로는 지
- 근대적 교육이 일반화되고, 귀족이 지배하던 사회는 종식
- 사회현상 => 인구의 급증 => 공장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근대적 공업도시의 형성
- 당시 건축가 : 귀족계급, 후원자의 원조 아래 바로크와 로코코 같은 종전의 화려한 양식 추구의 굴레
- 과거 건축에 대한 흥미와 관심고조 => 고전주의(古
양식의 국제주의 양식은 그 추진력을 잃기 시작하였다. 이에 기능주의의 한계에 회의를 갖게된 건축가들은 건축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보다 다원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근대디자인 이념을 바탕으로 한 현대적 조형철학을 제시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조형철학이 곧 포스트모더니즘이다.
즉, 포스트
양식이 대표적 : 세계적인 영향력을 바탕으로 한 근대건축의 규칙을 만들어 냄
●1930년대-신건축의 보급과, 세계 대전 등의 보수화 경향 및 사상적 대립에 의한 정체기
●1940년대-전쟁의 종결과 신건축의 보급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근대건축이 성립
●1950년대-1940년대 중반 모더니즘을 바
건축안’ 등 초고층 건축안을 발표하는 등 『유리와 철의 美』를 창시한 근대건축의 거장으로 현대도시의 이미지를 창조해 내는 데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런 점에서 도시가 규격화되고 천편일률적인 고층 건물이 채워지는데 크게 기여한 장본인이기도 하다. 미스 반 데어 로에의 건축관은 ‘단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말로, 모더니즘 디자인의 미학을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데스틸 (De Stijl) : 신조형주의: 기학학적 형상과 이상의 조합신조형주의(Neoplasticism)라고도 알려진 데스틸(De Stijil)은 1917년의 미술저널을 중심으로 모였던 일군의 건축가, 디자이너, 미술가, 사상가 ,시인그룹을 지칭
현대에 들어서면서 새로이 대두되는 사상과 문화의 양상으로서 급속도로 많은 지식인들과 여러 분야에 침투되었고, 이제는 그것에 대하여 언급할 줄 모르는 사람들은 시대에 뒤떨어진 사람으로 취급될 정도로 성장하였다. 바로 포스트모더니즘인 것이다.
이것은 건축양식에서 시작되었으나 점차 그
한다. 또한 건축에서 주도적인 것이 예술적 사조이외의 외적 요소라면 , 그 하부구조적 원인자가 건축 공간과 결합하여 어떤 문화적 ,철학적 문제를 띠게 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2.고전적 공간으로서의 건축양식
인류 건축양식은 공간 형성 방법상 동굴주거에서 볼 수 있는 stereotum에
건축, 중세의 비잔틴과 고딕, 근세의 바로크, 그리고 근대의 모더니즘모더니즘 : 과거의 형식에서 벗어나, 기계 문명의 영향을 받아 합리적, 근대적 감각의 특성을 지닌 다양한 예술 분야에서 나타난 양식
을 거치면서 현재의 다양한 건축 형태에 이르게 된 것이다. 물론 현대건축의 이러한
현대건축은 이에 도전하며 다양한 탈 근대적 양식을 보여주었다. 그중 환경오염과 에너지의 고갈로 인한 환경문제는 우리의 관심을 자연환경의 중요성으로 돌려 놓았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동양 사상에서 자연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찾았다. 따라서 자연을 보는 입장이 모더니즘과는 다른